많은 이들이 최고의 검색엔진으로 구글을 뽑습니다. 왜일까요? 사용자가 많아서? 검색 결과가 만족스러워서?

물론 그런 이유도 있겠지만, 저는 구글의 인기 비결로 깔끔한 디자인을 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직 검색만을 위해 태어난 사이트 인 양, 구글 로고와 검색창이 끝입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검색사이트(를 가장한 포털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광고는 전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러한 구글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등에서 간편하게 뉴스나 이슈를 얻어가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구글은 iGoogle 이라는 개인화 서비스도 실시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그리고 이제 한국에서 최고의 인기를 달리고 있는 네이버를 살펴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흠, 상당히 복잡하죠? 뉴스창 뿐만 아니라 각종 블로그 정보, 검색 순위, 광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정보를 집약해 놓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냥 간단하게 검색만 하려고 들어온 사람들에게 이러한 정보는 사치죠. 물론 초고속 인터넷이 발달한 현재 저 정도 트래픽에 꿈쩍할 사람은 별로 없지만서도...

그리고 네이버에서, 네이버 SE 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설명보다는, 일단 직접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헛? 이게 네이버? 하실 분들이 계실겁니다. 예, 네이버 맞습니다. 네이버 SE 라고 하여, Simple Experience의 약자를 따왔다고 합니다. (http://se.naver.com) 그야말로, 간편하게 검색만을 하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그럼 검색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아틀란티스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검색 순위도 없고, 오직 정보만, 구글처럼.... 앗? 그런데 뭔가 좀 다릅니다. 구글에서 받던 그 느낌하고는 많이 다릅니다. 왜일까요?

...최상단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영화 정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식in, 사진, 카페, 블로그...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의 강력한 블로그, 지식in에서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에겐 충분하겠지만, 예를들어 해외의 논문을 찾는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이런 정보는 전혀 불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롤을 제일 밑으로 내려보니, 검색결과 더 보기로 해놓고 그 끝에 웹문서가 있습니다. 이런, 이런... 구글에서는 최상단에 위치하는 웹문서가 네이버에선 꽁지가 되었군요...^^;; 그리고 웹문서 링크를 누르자, 기존의 네이버 사이트로 이동하여 검색 결과가 뜹니다. (즉, 옆에 검색순위라던가 그런 정보가 다 표시됩니다.)


 간단하게 네이버 SE를 살펴보았습니다. 완전히 구글처럼 된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 고유의 강점을 잘 살리면서도 심플하게 구성한 점은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SE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기대됩니다.


그리고 아래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심플한 스타일의 웹검색입니다. (http://ws.daum.n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쪽은 네이버쪽보다 훨씬 구글에 가까운, 말 그대로 "웹 검색엔진"의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다음의 검색 시스템이 네이버에 비해 뒤쳐진다는 점이죠. 하지만 이쪽도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됩니다.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어라 네이버만 그런줄 알았는데 다음도 제공하는군요.
    전 광고나 눈길을 사로잡는 콘텐츠들이 사라지고 오직 검색창만 제공하는 SE버전이 나오니 좋아서 미치겠더군요.
    그동안 무언가를 검색하러 들어오면 괜한 콘텐츠들을 보다가 시간을 버린적이 한두번이 아니였거든요.

    2008.02.13 20:0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