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뷰/기타2011. 10. 5. 22:01


SD카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물건 중 하나입니다. 주로 디지털카메라의 저장장치로 쓰이는 제품이죠. 간혹 microSDHC를 사용하는 디지털카메라가 나오긴 하지만 여전히 디카용 저장장치의 주류는 SD카드입니다.


그런데, 보통 SD카드는 카메라 안에 들어가면 안보이는 물건이라서, 디자인에 신경을 잘 안씁니다.

 
가장 흔한 SD카드 중 하나인 샌디스크 SD카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SD카드는 파란색 혹은 검은색 플라스틱에, 전면에 스티커가 붙어져 있습니다. 간혹 스티커 디자인에 신경을 좀 쓰는 경우나, 플라스틱을 반투명 플라스틱으로 만든다던가 하는 식이 대부분이었죠.

그런데, 삼성전자에서 디자인에 공을 들인 SDHC 카드 씨리즈를 내놓았습니다. 삼성전자 SDHC 에센셜(Essential)과 플러스(Plus)가 그것이죠. 

그리고 저는, 그 중에서도 10년간 워런티가 제공되고 조금 더 속도가 빠른 Plus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Plus 모델은 32GB 제품이 없고 16GB 제품까지밖에 없더군요. 그래서 16GB를 골랐습니다.

 
삼성전자 SDHC 16GB Plus 모델의 패키지입니다. 패키지는 그냥 평범한 SD카드들과 별로 다를바가 없습니다. 용량이 표기되어 있고, 클래스, 저장할수 있는 데이터의 양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Class 10이라서 최소 10MB/s의 속도를 보장하면 되는데, 이 제품의 경우 최대 읽기 24MB/s, 쓰기 21MB/s 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 제품의 특징중 하나는 내구성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특수한 공법으로 만들어져 바닷물에서 24시간동안 버틸수 있고, 1.6톤 트럭이 밟아도 멀쩡하며 자성이 강한 기기 근처에서도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바닷가에서 사진을 찍다가 카메라를 바다에 빠뜨리면, 카메라는 고장나겠지만 사진은 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그런지는 테스트를 해봐야 알겠지만 저는 간이 작아서(...) 못하겠네요...ㅠㅠ

 
사실 SD카드라고 하면 속도가 중요한 부분인데, 이 제품만큼은 속도보다도(속도가 느리다는 소리는 아니지만) 디자인이 더욱 눈에 띄는 제품입니다. 평범한 SD카드들과 달리, 테두리가 은색으로 처리되어 있고 전면이 메탈 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검은색으로 동심원을 그리는 메탈과 그 위쪽으로 심플하게 삼성 로고, 용량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가 갖고있는 다른 평범한 SD카드와 비교하면 정말 아름다운 디자인입니다.

 
각도에 따라 빛의 반사가 달라져서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제품도 결국 카메라 등 기기에 들어가면 볼 일이 별로 없다는게(사진을 꺼낼때를 제외하면)... 참 안타깝게 느껴질 정도로 예쁩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SD카드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상대적으로 뒷면은 많이 초라한 모습입니다 ㅎㅎ; 다른 SD카드들과 비슷합니다. 삼성 제품이라도 중국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한국 공장에서 만들어졌네요.

 
참고로 제가 산 Plus 모델이 아닌 삼성 Essential 모델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Essential 모델도 메탈 재질의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데, 은색 헤어라인이 들어간 재질에 오렌지색으로 포인트가 들어갔습니다. 삼성 S470 SSD와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죠. 이 디자인도 끌렸는데, 여러모로 재보다가 Plus로 선택했습니다. Essential은 32GB 제품이 있기 때문에 고용량을 원한다면 Essential도 좋은 선택입니다. 참고로 Essential은 워런티가 5년으로 Plus의 절반이며, 최대 읽기속도 21MB/s, 쓰기속도 17MB/s를 보여준다고 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Class 10 제품입니다. Class 10의 의미는 읽기/쓰기 속도를 최소 10MB/s를 보장한다는 뜻으로, SDHC 규격의 최고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단순히 10MB/s를 보장하는것이 아니라, 최대 20MB/s 근처의 읽기/쓰기 속도를 보장하는 제품입니다. 마치 Class 10이긴 하지만 30MB/s의 속도를 보장하는 샌디스크의 고급 SDHC 라인업인 '익스트림 HD-Video'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속도를 측정해 본 결과, 아쉽게도 최고치인 24/21에는 다소 못미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읽기 속도가 20MB/s, 쓰기 속도가 18MB/s 정도로 나왔습니다. Essential 제품군이 보장하는 최대 속도와 비슷하네요. 하지만 여전히 Class 10이 보장하는 최소 속도와 비교하면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삼성 SDHC카드를 고른것은 단순히 디자인 때문만은 아닙니다.

SDHC 카드 브랜드가 상당히 다양한데, 16GB 용량 Class 10 제품들의 경우 많은 제품들이 2만원 중후반대부터 시작하지만, 이 제품들은 대부분 Class 10을 만족하는 수준의 카드입니다. 간혹 속도 대박이 나는 카드들도 있지만 대부분 정직하게 10~11MB/s 정도의 읽기/쓰기속도를 가진 제품들이 많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같은 고급 카드가 더 빠른 전송속도를 보장하지만, 16GB 기준으로 4만원 중반대의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라, 더 낮은 가격(인터넷최저가 16GB 기준 2만원 후반대)에 빠른 전송속도를 가졌다는 이 제품으로 선택했는데, 결과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새 메모리카드 구입을 고려하는 디지털카메라, 특히 HD동영상 촬영이나 RAW 파일 촬영을 지원하는 미러리스/하이엔드 카메라 사용자분들이라면 삼성 SDHC를 구매 목록에 넣어보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감사합니다

    이거 살까 고민했는데 걍 지르게해주셨습니다(--)(__)

    2011.11.17 19:53 [ ADDR : EDIT/ DEL : REPLY ]
  2. 갤플에넣을껀디

    갤플70에 넣을껀데 이것도 되는거죠..??
    삼성꺼라 더믿음이가내요 얼마정도하나요 16기가ㅛㅇ

    2011.12.12 23:48 [ ADDR : EDIT/ DEL : REPLY ]
  3. 김승환

    설명에 나와있는대로 실험하다가 문제생김 AS 받으면되죠 ㅋㅋ
    어차피 그래도 된다고 나와있으니깐.. 글구 이거 실험한 영상 있던데..

    2011.12.30 20:23 [ ADDR : EDIT/ DEL : REPLY ]
  4. Good to see SanDisk pushing this technology.

    Question:
    Can anybody confirm if the Sony NEX-5N can take advantage of the 95MB/s?
    How about Eye-Fi capability inside the NEx-5N?

    Thanks!

    2012.01.20 19:4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