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식/기타2011. 4. 19. 08:18


아주 거대한 소송 하나가 걸렸습니다. 애플이 삼성전자를 상대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베꼈다며 삼성전자를 고소한 것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애플이 삼성전자를 자사 태블릿인 '아이패드'와 스마트폰 '아이폰'의 "룩 앤 필"(외형과 느낌)을 베꼈다면서 고소했습니다. 해당 제품으로는 갤럭시S 4G, 에픽 4G, 넥서스 S, 갤럭시탭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애플은 이번 소송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자신들만의 혁신과 기술개발로 삼성 스타일을 만들기보다는 애플의 기술과 UI, 혁신 스타일을 따라하기를 선택했다" 

한편 삼성전자도 당하고만은 있지 않을 모양입니다. 삼성전자는 애플이 비록 자신들의 중요한 고객 중 하나이지만, 독자적인 기술로 제품들을 만들어온 만큼 맞소송 등 단호하게 대처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그동안 삼성 제품들의 디자인 논란이 계속되어 왔는데, 애플 스스로가 소송을 건 것은 이례적입니다. 실제로 애플은 자신들의 기업 이미지를 위협하는 대상에 대해서는 거리낌없이 소송을 제기해 왔는데(뉴욕시를 상대로 한 사과 로고 소송, 노키아와 HTC를 상대로 한 특허 소송 등), 이번에 삼성도 소송 리스트에 포함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소송이 단순한 소송으로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넥서스 S가 소송 대상에 포함되어 있는데, 넥서스 S는 삼성이 하드웨어 제조만을 담당할 뿐이고 실제 UI/UX는 전적으로 구글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HTC 소송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소송이 단지 삼성을 상대로 한 소송이 아니라 구글과 안드로이드 전체를 타겟으로 한, 일종의 본보기식 소송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 특허괴물과의 소송이 아닌, 기업들간의 소송에서는 크로스 라이센싱 등 다른 무언가를 얻어내고자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삼성의 경우 미국에서 매년 IBM에 이어 특허출원 순위 2위를 기록하는 기업인데다 애플로 디스플레이, 메모리, CPU, SSD 등 주요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이니만큼, 크로스 라이센싱이나 부품 납품가격 인하를 목적으로 하는 소송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과연 이 소송이 어떻게 진행될지 흥미롭네요. 

[via Engadget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

    삼성이 베낀건 맞는 말 이쟎아
    눈 있으면 딱 보이는 사실

    2011.04.19 09:18 [ ADDR : EDIT/ DEL : REPLY ]
  2. 1

    대도안한 소리하고 앉아 있네
    눈 있으면 제대로 볼줄 알아야지
    멀보고 베꼈다고 주장하는지 모르겠네.k

    2011.04.19 10:18 [ ADDR : EDIT/ DEL : REPLY ]
  3. 알 수 없는 사용자

    흠... 특허와 관련된 소송들을 많이 걸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2011.04.19 13:30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삼성이 통신 관련 특허가 상당히 많으니 그쪽을 활용할 것 같습니다.

      2011.04.19 23:18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