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식/기타2011. 3. 22. 12:22


또 다른 IT 관련 소송 소식이네요. 애플이 아마존이 자사가 가진 '앱 스토어' 상표권을 침해했다며 아마존을 제소했습니다.

이것은 아마존이 안드로이드용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런칭하면서 'App Store' 라는 단어를 사용한 데에 따른 것으로, 애플은 이 문제로 이미 아마존과 접촉했으나 응답이 없어 제소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아마존 앱 스토어가 오늘 런칭하는데, 절묘한 타이밍의 소송인듯 합니다. 

하지만 이 소송에서 애플이 승소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 'App Store' 라는 표현이, 상표권을 줄 만큼 독창적인 표현인가, 아니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평범한 표현인가에 대한 논란이 분분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App Store' 상표권은 애플이 갖고 있으나,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의를 신청하여 재심의중인 상태입니다.

애플이 앱스토어의 개념을 확립하고, 현재 가장 앞선 상태의 회사이긴 하지만, 이를 상표권을 등록하고 주장하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않나 하는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App 이란 표현은 결국 Application의 줄임말로, 일반인들 사이에서 흔하게 사용되진 않았지만 산업쪽에서는 이미 사용되고 있었고, App Store는 거기에 '가게' 라는 단어만 덧붙인 것이기 때문이지요. 다시 말하면, 개인용 컴퓨터의 줄임말인 PC를 가지고 누군가가 'PC 가게' 라는 상표권을 등록해 놓은것과 같습니다.

이 소송의 결론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낸 이의 신청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via Engadget]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감 합니다. 단어의 특색이 많이 느껴지지 않으므로 마소나 아마존이 승소했으면 하네요 ^^

    2011.03.22 12: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그런 일이 잇엇군요. 감사합니다 ^^ 잘 보고갑니다.

    2011.03.22 12: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