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식/기타2011. 1. 27. 17:20


소니가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 PSP2(가칭) - 코드네임 NGP(Next Generation Portable)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PSP와 비슷한 디자인을 가진 이 제품은, 전작과 달리 두 개의 아날로그 스틱이 사용되었으며 좀더 둥글둥글한 디자인을 채택하였습니다. 또한 사진으로는 PSP와 비슷해보이지만, 실제로는 디스플레이가 더 커져 더 큰 사이즈입니다. 디스플레이는 5인치, 960x544 해상도의 AMOLED를 탑재했습니다. 게다가 터치스크린! 이지요. 해상도 960x544는, 딱 PSP의 4배 해상도입니다. 오른쪽에는 카메라도 눈에 띕니다.

게다가 PSP2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뒷면에 터치패드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네,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터치패드입니다. 따라서 게임기를 양 손으로 잡고 게임을 하면서, 조작을 하는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외에 나머지 6개의 손가락으로도 뒷면을 터치해서 게임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를 이용한 다양한 게임들이 나와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터치패드 위에는 카메라도 달려있습니다.


PSP2에서 소니는 UMD를 버렸습니다. 대신 메모리 형태의 새로운 미디어와, PSN을 통한 게임 다운로드 방식으로 게임이 공급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광학 미디어가 포터블에서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으니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겠지요. 게다가 PSP 출시 당시와 달리 지금은 플래시메모리도 매우 저렴해졌으니까요.



인터페이스 역시 XMB 대신 터치스크린에 걸맞는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채용되었습니다. 또 자이로센서가 들어가서, 이를 활용한 게임 역시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자이로 센서를 활용한 FPS 게임이 인기가 좋은데, 이런 게임이 PSP2에서도 가능해졌습니다.

새로운 하드웨어답게 그래픽도 대단한데, ...


(photo by Engadget)

오늘 시연에서는 살짝 과장해서 PS3보다 조금 떨어지는 수준의 환상적인 그래픽을 보여주었습니다. 네, 위의 사진이 동영상을 돌리거나 모델링을 보여준 것이 아니라 실제로 플레이 가능한 게임의 사진입니다.

언차티드와 모두의골프 외에도 메탈기어솔리드, 콜오브듀티 등의 게임이 런칭타이틀로 알려졌습니다. 또 몬스터헌터 3rd가 다운로드 방식으로 출시된다고 하네요.

PSP2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ARM 코어텍스 A9 CPU (쿼드코어)
SGX543MP4+ GPU (쿼드코어)
5인치 960x544 AMOLED 터치스크린
후면 터치패드
전, 후면 카메라
6축 센서 (자이로 및 가속도 센서)
GPS
802.11b/g/n Wi-Fi
3G 데이터 통신
블루투스
182.0 x 18.6 x 83.5mm

5인치 스크린을 탑재한 만큼, 덩치도 상당히 큽니다. 또 3G 데이터통신을 탑재한 게 이채로운데, 3G망에 항상 연결되어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이번 발표에서는 가격이나 배터리 지속시간 등,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출시는 홀리데이 씨즌이라고 하는데, 이게 미국 추수감사절 씨즌인지 크리스마스(연말) 씨즌인지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나온다면 닌텐도 3DS와 박빙의 승부를 벌일 거라는 점입니다. PSP의 경우 하드웨어가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닌텐도 DS의 참신한 게임성에 밀려 결국 시장에서는 거의 절반의 판매량에 그쳤지만, PSP2는 여러가지 참신한 요소들을 넣었으며 거기에 포터블 최강의 그래픽까지 들고 나왔습니다.

"들고다니며 즐기는 3D" 컨셉의 3DS와, "들고다니는 PS3" 컨셉의 PSP2.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 시장은 정말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S 아래는 아이폰4와 주요 휴대용 게임기들 크기 비교입니다. PSP2가 가장 큽니다.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isAir

    저 스팩을 대체 뭘로 돌릴려는거지
    저크기에 베터리 박아봐야 2시간 가기 힘들것 같은데...
    뒷면사진봐서는 베터리 교체형도 아니라서 어뎁터를 들고 다녀야하나...


    5인치는 잘한듯. 고스팩을 때려박을려면 아무래도 큰게 나은데다가, 작은화면에 고화질 돌려봐야 잘보이지도 않고 터치패드도 크면 편한점도 많고.
    다만 무거워져서 들고하는데 부담이 커진다는거지만

    2011.01.27 18:2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