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가 AK100의 러시아산 비공식 펌웨어와 관련된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이리버가 아스텔앤컨 공식 카페를 통해 밝힌바에 따르면, 지난주 러시아의 한 사용자가 업로드 한 AK100용 비공식 펌웨어를 분석해 본 결과, AK100용 부트로더, 커널과 AK120용 어플리케이션을 조합하여 만들어 낸 펌웨어라고 합니다.


아이리버는 이 사용자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비공식 펌웨어를 사용하면 THD+N이 나빠지며 출력을 높여 볼륨레벨이 3dB 높아진 것일 뿐, 음질적인 부분에서 그 외 변한 것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AK120을 출시하면서 자체적으로 새로운 펌웨어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버그 테스트 등 안정성을 문제로 출시가 지연되고 있던 상황에서 개인이 만든 불안정한 비공식 펌웨어가 공개되어 유감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비공식 펌웨어에 대한 반응을 수용하여 최대한 빨리 새로운 펌웨어를 출시하는 한편 높은 출력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도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리버의 대응이 꽤나 놀랍게 느껴집니다. 자사 제품의 비공식 펌웨어에 대해 공식적으로 대응하는 회사도 적을 뿐더러, 거기에 대해 칭찬하면서도 상세한 분석을 제공하는 회사는 아주 드물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산 비공식 펌웨어가 등장한 이후 아이리버에 실망감을 느낀 AK100 사용자들이 꽤 있던 만큼, 이런 대응은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자신들이 한 말도 잘 지켜야겠지요.


[via AKCafe(가입자 only)]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