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새 컴팩트 디지털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의 주요한 화두 중 하나가 바로 이면조사식(BSI) 센서입니다. 야간사진에서의 노이즈를 크게 줄여주는 센서로 각광받는 제품인데, 그러나 역시 작은 센서로 노이즈를 처리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앱은 아이폰 용 카메라 앱으로, 아이폰으로도 야경을 찍을 수 있게 해주는 그러한 어플입니다. Cortex camera 라는 녀석입니다.




Cortex camera의 인터페이스는 단순합니다. 하단에 사진첩 바로가기와 셔터 버튼, 그리고 옵션을 조절할 수 있는 i 버튼이 전부입니다.


i 버튼을 누르면 몇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 저장 형식이나 비율, 해상도 등이 그것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샘플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노이즈가 확연히 적은 것이 보이시나요?


Cortex camera 앱으로 찍은 사진은 화각이 확연하게 좁다는 것을 느낄수 있는데, 이는 앱 개발자의 설명에 따르면 Cortex 앱이 아이폰의 동영상 촬영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동영상 촬영시에는 아이폰의 화각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사진도 있습니다.





여타 노이즈 제거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Cortex 앱도 여러장의 사진을 합성해서 노이즈를 줄이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마지막 사진에서 흔들림처럼 보이는 잔상이 눈에 띕니다.







주간 사진에서는 아이폰 HDR 모드와 비교해서 딱히 품질차이가 보이지 않지만, 약간만 어두워져도 크롭시 디테일 차이가 드러납니다.






야간 사진에서는 확연하게 노이즈가 적습니다.





Cortex camera 앱은 유니버셜 앱이며 가격은 $2.99 입니다. 또한 아이폰 4 이상, 아이패드2 이상, 아이팟 터치 4세대 이상에 iOS 5.0 이상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간 사진에서 확연하게 노이즈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하다보니 몇 가지 단점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화각이 좁아지는것과, 촬영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립니다. 아이폰 5 사용자의 경우는 느려도 10초 이내에 모든 프로세스가 완료된다고 하는데, 아이폰 4S에서 이 앱을 사용해 본 결과 셔터버튼을 누른 뒤 촬영이 완료되기까지 약 30초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촬영시간 5초 + 처리시간 25-30초) 메모리 문제인가 싶어 폰을 재부팅하고 바로 앱을 켜서 사용했지만 동일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렇다고 처리중에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처리중 메시지가 떠있을 때 홈버튼을 눌러 다른데 갔다 오면 프로세싱 과정이 방해를 받았다며 사진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사진이 저장될 때 까지 그 화면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사소한 버그라 금방 해결이 될 거라고 생각되지만, 음악을 듣다가 이 앱을 켜는 순간 음악이 꺼져버립니다. 그리고 꺼진 음악을 다시 켜기위해 리모트의 재생버튼을 누르는 순간 사진이 촬영되어버립니다. ....? 홈버튼 두번 눌러서 음악 컨트롤에 있는 버튼으로 재생을 눌러도 사진이 촬영되어버립니다. 이 버그는 빨리 수정되었으면 좋겠네요...


몇가지 불만사항은 있지만 그래도 삼각대 없이 야경을 찍을 수 있는, 괜찮은 앱입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imoniko2048

    잘보고 갑니다. 전자용품 구입시 다나와 추천하고 갑니다.

    2013.01.20 15: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한 번 사용하고 싶은 앱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3.01.28 12: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지나가다

    야경 찍을 때 25초 노이즈 리덕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정상입니다.

    야걍에서 노이즈 리덕션 한다면 dslr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걸립니다.

    하다못해 피시에서 파일에 노이즈 리덕션 걸어도 설정에 따라 적어도 몇 초는 걸립니다.

    2014.07.28 19: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