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오늘 새벽 3시, 아이패드 2세대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아니... 정확히는 아이패드'2'를 발표했습니다.

애플이 자사 제품명에 숫자를 붙인것은 꽤나 이례적입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보더라도, 아이팟, 아이맥, 맥북 등을 보면 G3, G4, G5 시절 이후에는 줄곧 제품 이름만을 공식적으로 표기하고, 세대명이나 출시시기를 작게 표기하곤 했습니다. 당연히 이번에도 The new iPad 라는 문구를 볼 수 있을줄 알았는데 iPad2라니 꽤나 신선하네요.


아이패드2의 디자인은 루머로 알려졌던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흰색 모델이 추가되었고, 카메라가 달렸으며, 아이팟 터치 4세대와 유사한 뒷면에 스피커가 추가되었죠. 안타깝게도 썬더볼트 단자나 외장메모리슬랏 등 조금 오래된 루머들은 맞지 않았습니다.


발표 직전에 유출된 목업디자인 때문에, 특히 스피커 부분에 많은 논란이 있었는데, 결국 실제로 그 부분에 스피커는 달리게 되었지만, 목업과는 달리 좀 더 촘촘하고 깔끔한 구멍으로 달리게 되었습니다. 홀 배치도 대각선으로 되었구요. 그래도 여전히 스피커에 대해서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모양입니다. 뭐 목업부분은 전부 불호였으니 그것보단 훨씬 낫겠지요.


아이패드2는 매우 얇고 가벼워졌습니다. 두께가 13.4mm에서 8.8mm로 줄어들었는데, 8.8mm는 아이폰4보다도 얇은 두께입니다. 게다가 무게도 대폭 줄어들어 WiFI 버전의 경우는 601g(기존 : 680g), 3G 버전의 경우는 613g(기존 : 730g)이 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탭 10.1의 무게가 599g니까, 거의 비슷한 수준이 된거죠. 거기에 플라스틱으로 바꾸지 않고 그대로 알루미늄 바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얇아졌음에도 배터리 사용시간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존 아이패드 뒷면이 거의 다 배터리로 꽉꽉 채워져있던데 대체 무슨 수를 쓴걸까요...-_-a


그리고 모두가 예상하던 카메라의 추가. 전면에는 영상통화용 30만화소 카메라가, 후면에는 촬영용 9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90만화소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애플이 화소를 밝히지 않고 그냥 720p 카메라라고 하는걸 봐선, 아이팟터치 4세대의 그것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를 위한 FaceTime 앱 추가. 근데 아이패드의 해상도는 1024x768인데 카메라 해상도는 640x480밖에 안되어 아쉽습니다.


아이패드2에는 '스마트 커버'라는 신기한 악세서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안에 자석이 들어있어 딱딱 접히고 붙는 커버로, 스탠드로 활용할수 있는 등 실용적인 악세서리입니다.


아이패드2 발표와 함께 발표된 새 어플리케이션으로, 아이무비와 개러지밴드가 있습니다. 아이무비는 이미 아이폰4에서 선보였던 동영상 편집 어플리케이션이며, 개러지밴드는 매킨토시용으로도 유명한 악기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아이패드에 이미 다양한 악기 어플리케이션이 있지만, 애플 순정이 주는 느낌은 또 다르겠죠?



너무 외관에만 치중한것 같습니다. 이제 부품을 들여다봐야죠.

아이패드2에는 새로운 애플 A5 1GHz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A5 칩셋을 누가 설계했는가는 불분명합니다. A4 칩셋은 삼성 허밍버드와 거의 동일한 구조였지만, A5의 경우는 아직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A5는 듀얼코어 칩셋으로, 더 높은 성능을 내면서 전력소모는 A4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해상도는 위에도 밝혔지만 여전히 1024x768 입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된다는 루머는 3세대에 가서나 실현될 것 같습니다.

그래픽칩셋과 RAM의 경우는 애플이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아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RAM은 512MB가 거의 확실할것 같습니다. 아이폰4도 RAM을 발표하지 않아 256MB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는데, 실제로 제품이 나오고 나서는 512MB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래픽 칩셋은 기존 아이패드가 PowerVR SGX535를 채용하고 있는데, 아이패드2는 9배 그래픽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니 그것보다는 나은 칩셋을 썼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무선랜이나 블루투스는 버전이 그대로고, 아이폰4에 달렸던 자이로스코프가 탑재되었습니다. 이로써 아이패드도 자이로스코프를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쓸 수 있게 되었지만... 아무리 가벼워져도 600g 짜리 거대한 아이패드를 들고 이리저리 움직이기는 상당히 힘들것 같습니다 ;; 거치해놓고 자이로스코프를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수평계라던가)을 쓸 때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내장메모리는 아쉽게도 여전히 16/32/64GB 입니다. 128GB 모델이 나올거라는 루머가 있었지만, 역시 아직은 128GB 메모리를 넣기에는 조금 비싼 것이겠지요...

가격은 아이패드 1세대와 동일합니다. WiFi 버전은 16, 32, 64GB 용량이 각각 $499, $599, $699, 3G 버전은 각 용량에 +$130. 한국에서도 아마 현재와 동일한 가격일겁니다.


그리고 아이패드2가 나오면서, 기존 아이패드는 가격을 $100씩 내렸습니다. 한국에서도 현재 아이패드 1세대는 가격이  14만원씩 내려간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16GB 아이패드 WiFi가 50만원)

아이패드2는 3월 11일 출시될 예정이나, 한국에 언제 들어올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기존 아이패드는 한국에 무지무지무지 늦게 들어왔는데, 아이패드2는 좀 더 빨리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아참, 그리고 키노트에 스티브잡스가 나와서 놀랐습니다. 병가중인데도 불구하고, 직접 등장한것은 꽤나 놀랍습니다. 아무래도 "난 아직 건강하다!!" 는 걸 보여주려는 의도일까요? :) 아이폰 3GS 키노트는 잡스가 안나와서 실망한 사람이 많았는데, 이번엔 많은 이들이 환호성을 질러습니다. 

키노트는 여기서 볼 수 있지만, 아이튠즈가 있어야 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텔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국내는 아직 미정. 아이패드 1 가격이 떨어진다는 소식도...

    2011.03.03 12: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국내에는 4월 29일 출시라는 루머가 있더군요. 정말 그렇게 빨리 나와준다면야...

      2011.03.03 19:31 신고 [ ADDR : EDIT/ DEL ]